제국 시대의 문학에 깃든 선동적 언어를 버리고, 새로이 문학작품을 읽는 법을 배워야 했고, 쓰는 방법을 익혀야 했다. 이 때문에 전후 서독문학계는 47그룹을 중심으로 언어벌채운동을 벌였다.
젊은 세대의 작가들은 어떻게 해서 제 3국이, 전쟁이, 학살이 일어날 수 있었을까 알고싶어했다. 또 그들
제국주의 침략에 대응하여 민족의 자주독립을 견지함으로써 민족적 역량을 배양하고 민족의식을 고취시키려는 애국계몽운동의 이념에 부응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다. 이들은 애국계몽의 시대적 과제를 적극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신소설은 주로 반봉건․문명개화의 과제, 역사전기소설은 반
제국 》
2007년 《 퀴즈쇼》
소설 이외에도《굴비낚시》,《랄랄라하우스》등 다수의 산문집 집필
영향을 받은 작가
코난 도일, 쥘 베른, 카프카
코난 도일의 영향
- 추리소설의 외형을 띄거나 살인을 다루는 소설
: [사진관 살인사건] ,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멀리 떠나는 사람들의 이
1. 서론
1.1 연구 의의
2010년 지난 한 해는 유난히도 리메이크 영화 작품이 눈에 띄었다. <나쁜 놈, 좋은 놈, 이상한 놈 (이하 '놈놈놈')>, <하녀>, <만추>까지 그 수도 적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영화의 스케일, 출연 배우, 원작의 높은 평가 등의 이유로 많은 주목을 받았다. 여기서, 우리 조는 한 가지
1. 소설
소설이란 사건에 대한 서술 이외의 아무것도 아니다. 전위적인 실험소설을 제외하고는 사건이 없는 소설은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소설내의 사건의 짜임새를 흔히 서사 구조라 부른다. 이 서사구조를 이야기할 때 형식과 내용을 분리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우리가 서사 구조라 할
작가) 손창섭
손창섭의 소설에는 주요인물로 병자, 불구자, 창녀 등 육체적 불구자만이 아니라, 무능력자, 정신박약자, 자의식에 빠진자, 몰염치한자, 과대망상증 환자 등 정신적으로 불구인 패물이 된 인물들이 거의 빠짐없이 등장한다. 이것은 그가 이야기의 짜임이나 주제의식보다 인물을 설정하
들어가며
그렇다면 ‘근대’란 어떤 시기인가? 독일의 저명한 철학자 헤겔은 근대의 시대원리로 ‘주체성의 자유’를 들고 있다. 그것은 개인의 존중, 비판의 권리, 행위를 자율을 의미하는 것이며, 이것이 가능하려면 자유와 평등이 전제되어야 한다.
서구에서 근대의 시작을 알리는 산업혁명이나
Ⅰ. 한국 해방기문학의 배경
8․15 광복과 함께 일제 식민지에서 벗어남으로써 우리 민족은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새로운 역사적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다. 그러나 해방과 함께 국토가 분단되고 좌우익의 이념적 대립이 심화되는 등, 정치․사회적 혼란이 계속되었
개인적인 문제를 보편적인 그것으로 환치시키는 어려운 작업을 예술적으로 극히 높은 차원에서 성공시키고 있는데, 그의 신분 문제 역시 그는 그것을 일제 치하에, 일본이라는 대지주 밑에서 종살이하는 한 국민 전체의 그것으로 폭넓게 일반화함으로써, 자신의 한계를 벗어난다.
그가 자신의 육체
Ⅰ. 4․19 혁명과 민족현실의 발견
1. 60년대의 시대적 성격
1) 민족․민주주의의 선봉에 선 미완의 혁명 - 4․19
1960년의 서막을 연 4․19혁명은 자유의 쟁취와 수호라는 점에서 시민적 민주주의를 지향할 뿐만 아니라, 자주적 통일 민족 국가의 수립을 향한 낭만적 열정 위에서 민족주